스포츠/골프

골프 클럽 종류별 역할과 추천

쿄짱 2021. 11. 13. 19:31
반응형

 메이커로부터 비거리 향상용이나 여성용 , 다양한 모델이 등장하고 있는 골프 클럽.이번에는, 초보자  전용으로도 알기 쉽도록, 추천의 클럽의 종류·특징·선택 방법의 포인트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골프채의 종류 설명

출발점에서 골인하는 컵까지의 스코어를 겨루는 골프. 라운드의 플레이 환경 등에 따라 여러 종류의 골프 클럽을 구분하여 플레이하는 것이 골프의 묘미입니다. 골프 플레이에 필수적인 주요 클럽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드라이버
페어웨이우드
아이언
유틸리티
웨지
퍼터

드라이버 1타째비거리를 가장   사용

 드라이버(1W=1 우드로 읽는다) 골프 코스에서 플레이할  출발점인 티그라운드에서 티샷(1타째) 쓰이는 골프채.종류가 많은 클럽 중에서도 가장 존재감이 있는 클럽입니다

드라이버에 의한  번째 타수는 세컨드샷(2번째) 이후의 타수와 타거리에 크게 관계되기 때문에 우선 헤드의 크기와 비거리에 중점을 두고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보 골퍼는 공에 맞기 쉽고 비거리가 얻기 쉬운  헤드의 것을 선택하면 더욱 플레이를 즐길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샤프트라고 불리는 자루 부분이 길어 논리적으로는 치기 힘든 종류에 들어가는 클럽. 위에 공을 놓은 티업 상태로 치기 때문에 아이언과 같은 어려움은 없지만 자신이 다루기 쉽다고 느끼는 것을 선택합니다.

페어웨이 우드 : 잔디에서 치는 클럽에서 가장 비거리가 나오다

골프 플레이에 사용되는 우드 가운데 드라이버(1W) 이외의 것은 페어웨이우드(FW) 불리는 골프채.비거리 성능을 나타내는 번수가 장착되어있습니다.

골퍼에게 애용되는 경우가 많은 번수는 '3번 우드(3W)' '4번 우드(4W)' '5번 우드(5W)' '7번 우드(7W)' '9번 우드(9W)'. 또 3번 우드는 '숟가락', 4번 우드는 '버피', 5번 우드는 '크리크'라고도 불립니다.

 번호로 나타나는 숫자가 작을수록 샤프트가 길게 치는 면의 각도가 되는 「로프트」가  있어 비거리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페어웨이 우드는이름 그대로 잔디가 짧게 깎인 '페어웨이'에서 주로 쓰이는 클럽이며,  쇼트홀이나  거리의 롱홀에서도 유용합니다.

아이언 : 주로 2~3타째에 사용

 2타째나 3타째 등에서 사용되는 아이언은 기본적으로 장소를 가리지 않지만 핀을 노리기 위한 타결이 선택의 포인트가 되는 골프채. 아이언을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도 몇 번을 치는지 초이스가 중요합니다.
아이언은 1~9번까지  있어 숫자가 작은 것부터   순으로  아이언 미들 아이언 쇼트 아이언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아이언만큼 비거리를 실감할  있게 되고, 샤프트의 길이와 로프트의 입식 변화로 클럽 컨트롤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초보골퍼에게는 취급이 어렵게 느껴지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아이언은  페이스의 형상 차이로 머슬 , 캐비티 , 중공의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각각,  컨트롤의 용이성과 실수의 나오기 어려운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분하여 사용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옛날 아이언 세트에는  아이언에 해당하는 3  아이언이 포함되어있는 것도 많았습니다 , 최근에는 미들 아이언이 되는 5 번과 6  이후의 번호부터의 세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 페어웨이 우드와 아이언의 좋은점을   골프 클럽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하는  아이언을,  간단하게   있도록 새롭게 만들어진 「유틸리티(UT. 페어웨이 우드와 아이언의 좋은점을   골프 클럽으로, 「하이브리드」라고 하는 이름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유틸리티의 매력은 역시 미스가 잘 나지 않는. 숏우드나 롱아이언의 비거리를 커버할  있는 번수가 많아 초보~중급자에게도 추천합니다유틸리티의 헤드 형상에는 우드 형과 아이언  2 종류가 있는데 우드 형이  공이  올라가고 컨트롤이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한편아이언 형은 스윙  공의 포착 용이성과 슬라이스 실수가 발생하기 어려운  등이 인기입니다.

 웨지 :  맞춤에 사용하다

 거리가 짧은 샷용 웨지는 피칭웨지(PW 또는 P) 어프로치웨지(AW 또는 A) 샌드웨지(SW 또는 S)   종류.그린 주위에서 핀에 접근하는 샷에사용되는 피칭 웨지와 어프로치 웨지, 모래땅 벙커에서 볼을 꺼낼  사용되는 샌드 웨지로 나뉩니다.

웨지는 공이 오르기 쉽다고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골프 클럽입니다. 최근에는 피칭 웨지 등의 명칭이 아니라 로프트 각이 선택 방법의 포인트가  수도 있기 때문에 피칭 웨지는 48 전후, 어프로치 웨지는 52 전후, 샌드 웨지는 56 전후를 선택할 때의 기준으로 하면 좋습니다.

퍼터 : 마지막  인으로

 퍼터는 골프 플레이에 필수라고   있는 골프채.골프의 골이기도  「컵」에 공을 넣기 위해서 사용되는 클럽입니다. 그린 위에서의 사용은 물론, 초보 골퍼나 어프로치가 서툰 골퍼에게는 그린 밖에서 그린에 공을 올리는 어프로치 시의 필수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퍼터는 공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 굴리기 위한 클럽. 따라서, 다른 클럽과는  모양이 달라, 로프트 모서리가 거의 없습니다.퍼터에는 '말렛' '네오말렛' ' 타입'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무게와 길이도 달라집니다.

반응형

 2. 골프 클럽 고르는 

 상기, 골프 클럽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확인을 하고 왔습니다. 드디어 클럽 선택의 포인트가 되는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클럽을 찾을  있도록 궁금한 점을 참고하세요.

골프는 완력이나  등에 따라 스코어에 차이가 나기 쉬운 스포츠.골프 클럽을 선택할 때는, 한사람 한사람의 신체적 특징이나 성별에 맞은 것을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바로 체크해 볼까요?


남성일정 수준의 아이템 추천

이제 골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면 초보 골퍼용 클럽을 갖추는 것보다 일정 수준의 클럽을 갖추는 것이 범용성이 높아 추천.물론 가능한  돈을들이지 않고 부담없이 골프를 시작해 보고 싶은 분은 초보자용 클럽에서도 충분히 골프를 즐길  있습니다.

여성: 세련된 디자인도

 아무래도 남성보다 완력이 떨어지는 여성 등을 위해 만들어진 여성용 골프 클럽. 보다 일반적인 남성용과 비교하면 종류는 적어집니다만, 골프 패션에도 뛰어난 디자인성과 파워가 없어도 사용하기 쉬운  설계가된 골프채가 인기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클럽을 선택할  있도록  골프  등에서 상담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종류와 갯수 : 플레이에 필요한 것을 확인

실은, 캐디백에 넣어 골프코스에 가지고   있는 골프클럽의 개수는, 최대 14. 그러나, 실제로 골프코스상에서 필요하게 되는 클럽의 개수는, 플레이의 레벨, 골프에의 모티베이션, 골프코스의 종류등에 의해서도 달라집니다.

골프채를 구입하기 전에 먼저 생각하고 싶은 것은 사용목적과 사용빈도. 친구나 직장동료와의 교제정도의 골프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본격적으로 취미로서 계속해 가려고 하는지  약간의 기분차이라도 갖추어야  클럽이 바뀌기 때문에 우선은 목적등을 판별합시다.
하프세트 : 사람들과 어울리는 정도 분들에게 추천. 

사람들과 어울리는 정도로 골프를 하고 싶다고 하는 분에게는, 필요 최저한의 골프 클럽·캐디백·우드의 헤드 커버가  세트가  「하프 세트」를추천.하프 세트는 메이커도 디자인도 종류가 풍부한 여성용, 엄선된 세트 내용이 많은 남성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남성용 하프 세트 예】
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1, 유틸리티 1, 5, 7, 9 아이언, 피칭웨지, 샌드웨지

【여성 하프 세트 예】
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1, 유틸리티 1, 7, 9 아이언, 피칭웨지, 샌드웨지

풀세트 :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싶은 분에게!

본격적으로 골프를 시작하려는 분께는 골프채가 총망라된 풀세트를 권한다. 하프 세트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의 구입 예산이 전제가 되지만, 초보자부터 중급자로 스텝   나가는 과정에서도 제대로 계속 사용할  있습니다.

예산을 최대한 억제하고 싶다면 클럽의 갯수가 적은 세트를 선택하도록 합시다.기준으로는, 여성에서 9 정도, 남성에서 11 정도.클럽, 캐디백, 우드 헤드 커버가 포함되어 있는 초보자용  세트를 추천합니다.

【남성 풀세트 예】
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1~2, 유틸리티 1, 5~9 아이언, 피칭웨지, 샌드웨지

【여성 풀세트 예】
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1~2, 유틸리티 1, 7~9 아이언, 피칭웨지, 샌드웨지

 비거리|단계적으로 맞춘다

기본적으로 골프 클럽의 종류와 호수 등의 선택은 골퍼의 자유. 그러나 골프에 있어서 이상적인 클럽 세팅이라고 하는 것은 비거리가 척척 계단모양으로 되어 가는 클럽의 조합입니다.아래 순서대로 비거리가 균형 있게 왼쪽으로 내려가는 사선을 그리듯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버
페어페이우드
유틸리티
아이언
피칭 웨지
어프로치

샤프트의 경도 : 남성은 R, 여성은 L, 초심자는 유연성이 높은 것을 

골프 클럽 선택의 포인트가 되는 무늬 부분 「샤프트」의 딱딱함.샤프트의 경도는 플렉스라고 불리며 부드럽고 굴곡이  순서로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남성의 경우는 R(레귤러), 여성의 경우는 L(여성)」이, 표준적인 플렉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L(
여성)
A(
애버리지)
R(
레귤러)
SR(S
 R 중간)
S(
스티프)
X(
엑스트라)


라이각 : 자신에게맞는각도를미리체크

 골프 클럽을 지면에 두었을 때에 클럽의 샤프트와 지면 사이에 생기는 「라이각」. 샤프트와 헤드의 밑면을 연결한 L자」형의 각도를 가리킵니다클럽을 가졌을 때에 최적으로 여겨지는 것은, 지면과 클럽의 저면이 평행하게 되는 라이각.

최적의 라이각을 내기 위해서는 샤프트 길이도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샤프트 길이가 자신에게 맞는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각의 차이는 클럽 컨트롤의 용이성에도 관계되는 .온라인으로 쇼핑하기 전에 골프  등에서 미리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을 확인해 두면 안심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